안녕하세요 카미닛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현대 제네시스에서 신차를 계약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많은 할인을 받고자 카동 오토캐시백을 이용한 후기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추가로 오토캐시백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이 주로 궁금해 하는 내용과, 타사 오토캐시백 혜택을 꼼꼼히 비교하는 방법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셔서 더 많은 할인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 본 내용은 어떠한 협찬/광고도 없는 정보성 글입니다.
카동 오토캐시백이란?

가장 먼저 오토캐시백은 오토(Auto) + 캐시백(Cash back)의 합성어로, 우리가 신차를 카드로 결제하면 차량 가격의 일부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캐시백 혜택은 신차 결제를 진행한 카드사로부터 제공되는데요. 그렇다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카드사에서 도대체 왜 캐시백을 해주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자동차 회사에서 카드사에 납부하는 수수료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쉽게 말해 카드사 입장에서는 자동차 회사로부터 결제수수료를 받고, 일정 부분을 고객에게 현금으로 돌려주는 것이죠. 물론 고객 유치를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
따라서 소비자인 우리는 여러 카드사 중에서 오토캐시백 혜택(%)이 가장 높은 카드를 이용하여, 신차를 싸게 구매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카드사 혜택을 모두 비교하고 추천해주는 것이 바로 ‘신차 구매 플랫폼'이라는 것인데요.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은 카동 오토캐시백과 겟차 오토캐시백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이용하면 우리가 매번 카드사 오토캐시백 혜택을 비교할 필요도 없고, 플랫폼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캐시백을 통해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이 카드사에서 받는 수당을 추가혜택으로 제공하는 개념)
카동 오토캐시백 신청 방법
카동 오토캐시백 신청하기 가장 좋은 시점은 카마스터로부터 신차 출고일을 안내받은 이후입니다. 그래야만 해당 시점에서 정확한 캐시백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 이전이라도 카동 앱을 통해 대략적인 오토캐시백 금액을 계산해 볼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아래 순서대로만 따라해 주세요 !
1. 카동 앱 설치하기


정확한 카동 오토캐시백 금액을 계산하려면 ‘카동 앱'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일시불이나 할부에 따른 정확한 캐시백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동 앱은 직접 앱스토어에 카동을 검색하시거나, 아래의 자신의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2. 카동 앱 실행하기

스마트폰에 카동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곳에서 홈화면에 보이는 [오토캐시백] 배너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신차 가격을 입력하는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정확한 차량가격을 모르시면 대략적인 가격을 기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가격을 알고 계시다면 취등록세를 제외한 차량가액으로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취등록세에는 오토캐시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가격을 입력하셨다면 결제 방식을 선택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신차 결제 방식은 3가지가 있으며, 이곳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신차 가격에 7210만원을 입력한 뒤, 가장 보편적인 방식인 일시불+할부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선수금 4,000만원 + 할부 3,210만원은 60개월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일시불+할부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 오토캐시백으로 돌려받는 현금도 중요하지만 금리도 꼼꼼히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보통 캐시백이 적을수록 금리가 낮은 경향이 있어서 캐시백 + 이자 총액을 더하여 총 할인받는 금액을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토캐시백 일시불 할부 차이는?


모든 카드사 오토캐시백은 일시불 결제가 혜택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여유가 되시는 분들이라면 일시불로 결제하시는 것이 캐시백을 가장 많이 받으실 수가 있는데요.
만약 신차를 전부 할부로 구매하시는 경우, 할부 혜택을 통해서 받는 오토캐시백은 차량가액의 0.5% 미만입니다.
하지만 카드사에 따라서 3%대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금 흐름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크게 부담이 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추가로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원금균등상환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월 납입금이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맞는 결제 방식 →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상담을 신청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카동 오토캐시백 상담은 차량 계약 이후에 신청하셔야 정확한 혜택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더욱 정확한 내용은 차량 출고일로부터 1~2주 전에 신청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 또한 차량 계약 이후에 바로 상담을 신청했었는데, 카드사마다 매월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담사분도 정확한 안내는 출고일이 나와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차량 출고일은 계약을 진행한 카마스터 분에게 여쭤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마스터(딜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오토캐시백은 별도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마스터분에게 결제는 오토캐시백을 이용할 예정이라고 편하게 말씀해 주셔도 됩니다.
카동 오토캐시백 후기
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에서 생각보다 오토캐시백이라는 개념 자체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현대 제네시스에서 처음 계약을 했을 때, 카마스터분께서 이러한 제도를 설명해 주시지 않으셨었는데요.
당시에 제가 추천받은 결제 수단은 현대카드를 이용한 블루 세이브오토라는 것이었는데, 이는 얼핏보면 소비자 입장에서 혜택을 보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제도였습니다.
이 제도는 신차 구매를 통해 현대카드 포인트를 선지급 받은 뒤, 결과적으로 고객들이 카드 실적을 채워서 포인트를 갚아나가는 방식이거든요.
고객들 입장에서 카드사와 플랫폼 오토캐시백을 통해 더 많은 현금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도 자체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도 결국은 큰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같은 카드사라고 하더라도 신차 구매 플랫폼에 따라 오토캐시백 혜택이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각 카드사에서 지원하는 캐시백은 동일하지만, 플랫폼에서 추가로 지원하는 캐시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큰 차이는 없더라구요)
따라서 차량 결제 시점에서 카동, 겟차, 네이버 등.. 다양한 오토캐시백을 비교해 보시고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방식으로 결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제가 카동을 비롯하여 다른 오토캐시백을 모두 비교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니, 타 플랫폼과 정확한 비교를 원하시는 분은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동 오토캐시백 (FAQ)
신용카드 신규 발급은 필수가 아닙니다. 만약 기존에 소지하고 있는 카드의 당월 혜택이 가장 좋을 경우, 해당 카드를 이용하여 오토캐시백 신청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결제시점에서 다른 카드의 혜택이 훨씬 더 좋은 경우, 신규발급을 통해서 더 많은 현금을 돌려받는 것이 이득입니다.